언론보도

충남외국인글로벌센터, ‘찾아가는 고려인 동포 컨설팅’ 성료
부제목 제공일자 2025-11-10
사진유무 사진 : O ENG : X 제공부서 외국인글로벌센터
담당자 및 문의처 김용민 주임(041-404-1479)
첨부파일
보도내용

충청남도-외국인글로벌센터, ‘찾아가는 고려인 동포 컨설팅’ 성료

충청남도와 충남외국인글로벌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11월 8일 아산시가족센터에서 도내 고려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려인 동포 컨설팅’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에는 도내 거주 고려인들이 다수 참여해 법률, 행정, 세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실질적인 상담을 받았다.

고려인의 비자 체류자격 유지 및 변경, 소득 활동과 차량 거래, 창업과 대출 사기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전문적인 고려인 컨설팅이 진행됐다. 특히 노동 상담의 경우 부당해고에 대한 사례가 접수되며 현장에서 직접 구제신청 이유서가 작성되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다.

행사 종료 후 실시한 참여자 만족도 조사 결과,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으며, 도는 이를 바탕으로 고려인 대상 맞춤형 지원 사업을 더욱 확대·발굴할 계획이다.

현장에 방문한 안장헌 도의원은 “도내 약 1만 3,000명의 고려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충남외국인글로벌센터의 김승현 센터장은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고려인 동포의 거주 안정, 취업, 생활 적응 등 자립 기반 및 정주과정에서 겪는 문제사항을 발굴하여 향후 사회 통합 기반을 강화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충남외국인글로벌센터’의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cep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